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정보 바로가기

컨텐츠

연구원을 소개합니다.연구원소개

설립목적

전라문화유산연구원은 모두를 위한 문화유산을 위해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모두를 위한 문화유산 - 1. 민원성 시,발굴조사 시행으로 인한 민원해소, 2.매장문화재의 지표조사 및 발굴조사 업무, 3. 학술연구활동 및 자료 발간, 4. 법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타 사업, 5. 문화재의 보존, 보호, 복원 및 활용에 대한 연구

CI소개

우리의 전통가옥 처마의 모양을 오각형으로 하여 그 안에서 발산하는 빛줄기의 형태를 형상화한 것이다. 오각형은 전라문화유산연구원의 5가지 창립이념을 나타내며 전통가옥 처마의 모양은 창립이념을 구현하고 문화유산을 아우르는 조사기관으로서의 공간을 의미하며, 그 안에서 발산하는 빛줄기의 형태는 문화유산을 보호하고 보존하고자 하는 미래에 대한 다짐의 의미를 담고 있다.

재단법인전라문화유산연구원 Ci이미지입니다.

겨레와 얼이

(재)전라문화유산연구원의 모토인 "문화재사랑 겨레의 얼"에서 나온 이름으로, 과거로부터 우리와 소통하고 있는 아이들입니다.

겨레와 얼이의 옛모습
  • '겨레'는 쾌활하고 듬직한 성격에 어려운 일을 거뜬히 해결해 나가는 용감한 소년입니다.
    호기심이 많아 주변을 돌아다니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 정보도 얻고 원하는 것을 찾아내는 등 왕성한 활동력을 보여준답니다.
  • '얼이'는 밝고 상냔한 성격의 사랑스러운 소녀입니다.
    세밀한 관찰려을 통해 토기 등 생활에 필요한 것은 무엇이든 척척 만들어내고, 겨레와 함께 세상의 어떤 어려움이나 문제들도 신중하게 해결해 나간답니다.
겨레의 현재모습

발굴조사를 너무너무 좋아하는 겨레! 문화재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지 달려가요. 유물을 아끼고 조심스럽게 다루는 겨레

얼이의 현재모습

발굴현장에서 발견된 유구와 유물을 세심하게 관찰하는 얼이. 열심히 연구하는 얼이